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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관련정보

영아기의 신체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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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발달

1) 주요특성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은 '성장 급등기'라고 불릴 만큼 빠른 속도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출생 후 첫 1년간은 생애에 걸친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두뇌 발달에 결정적인 시기이며 새로운 운동기능과 감각능력이 빠르게 발달합니다.

2) 신체적 성장

생후 1년 동안 영아는 빠른 신체적 성장으로 신장과 체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그 외에도 골격과 근육, 중추신경계 등의 신체 내부적 달달도 급속도로 이루어집니다. 신체 각 부분의 상대적인 비율도 키와 몸무게의 증가와 함께 달라져 머리 크기는 출생 때에 몸 전체의 1/4이었던 것이, 1세가 되면 1/5로 줄어들게 됩니다.

3) 운동기능의 발달

운동기능의 발달은 대부분 운동발달 순서와 시기는 비슷하지만 개인차가 있습니다. 운동발달 중 기기, 걷기, 뛰기 , 달리기와 같은 움직임은 대근육 운동이 요구되는 것이고 손으로 물체를 쥐거나 붙잡고 조작하는 정교한 운동기술은 소근육 운동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운동 능력은 머리에서 다리로, 몸통에서 몸의 말단으로, 전체적인 동작에서 세부적인 동작으로 발달합니다.

4) 감각과 지각의 발달

영아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감각기관을 토대로 여러 가지 자극에 반응하는 감각활동을 할 수 있고 이러한 감각활동에 근거하여 지각경헝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영아기는 감각운동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므로 여러 가지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영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오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교사의 역할

- 영아는 적극적으로 자기 몸을 움직여 보려고 시도하므로 영아가 운동발달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배로 눕혀주면 머리, 어깨 등을 들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영아는 새롭게 손으로 치거나 발로 차는 기술을 연습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손이 닿는 곳에 건드릴 때마다 소리가 나거나 움직이고 돌아가는 놀잇감을 준비해둡니다.

- 새롭게 잡기기술을 연습하면서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시간이 증가합니다. 아기용 체조 기구, 흔들리는 팔찌, 딸랑이 같은 놀잇감 등 영아에게 매력적이므로 제공하도록 합니다.

- 교사는 여러 가지 위치에서 영아를 서거나 앉게 합니다. 서는 법을 배우면 책상 위에 놀잇감을 놓아주고 서서 가지고 놀 수 있게 합니다.

- 이동성과 탐색행동이 보다 확장되는 시기이므로 운율적인 흥얼거림에 맞추어 신체적인 활동을 하거나 탁자 아래 통과하기 등 활발하게 움직일 기회를 줍니다.

- 영아는 여러 가지 새로운 기술을 매우 빨리 배우지만 연습하여 익숙해지는 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영아의 여러 가지 도전적 시도에 대한 움직임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 손뼉을 치거나 양손에 물건을 잡고 두드리기, 구멍 안으로 집어넣기 등 소근육 활동을 많이 하게 되는데, 충분히 반복할 수 있도록 자료와 환경을 마련해줍니다.

- 어떤 영아는 아주 잘 기지만 다른 영아는 걷기도 하는 등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걷기 전에 기는 행동이 꼭 필수적이지 않으므로 교사는 영아의 특정한 기질을 이해하여 적합한 활동을 시도해봅니다.

- 영아가 스스로 걷기 시작하면서 걷는 것에 열중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직 몸의 조절이 잘 되지 않아 넘어지거나 다치기도 하고 앞에 장애물을 잘 넘지 못하므로 교사는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 영아가 걷기를 원할 때 혼자 걷도록 해주고, 도움이 필요할 것 같으면 교사가 영아의 손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낮은 오르기 기구를 제공해줍니다.

- 영아가 혼자 옷을 벗는 시도를 할 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도움을 요청할 때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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