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관련정보

2세아의 적응

300x250

 2세 이후 분리불안이 극복되는데, 이 시기의 영아들은 보호자가 특정한 일이 지나면 돌아올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2세 이후 영아들의 적응은 부모와의 분리가 우선적이지만, 이것이 반드시 교사와의 애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들의 보육실 적응 대상은 교사, 또래, 놀이 등 다양하며 이러한 요소들과 순차적으로 적응함으로써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합니다.

0세, 1세와 마찬가지로 2세아도 보호자와 함께 어린이집을 탐색하는 것에서 적응을 시작합니다. 2세아는 자신과 환경을 연결하는 매개물로 교사를 이용하고, 교사는 영아를 교실 세계로 안내하여 물리적인 환경을 흥미있게 만들어 보여주며 불안감을 감소시켜 줍니다. 그러나 교사의 관계에서 적절한 분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안감을 감소시켜 줍니다. 그러나 교사와의 관계에서 적절한 분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영아가 또래와 놀이에 관심을 갖지 못하게 되어 적응에 어려움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영아들 중 일부는 또래와 애착을 형성하는데, 이들은 보호자와의 애착 정도가 높지 않고 보육실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교사에 대한 의존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일부 영아들은 보육실에서 놀잇감 흥미를 가지고 몰두하며 상대적으로 또래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은 적게 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2세아는 0세, 1시와 달리 보육실을 구성하는 교사, 또래, 놀이 등 다양한 요인들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어린이집에 적응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영아의 개별적인 적응 특성과 적응과정을 이해하고 영아가 개별적인 적응방식에 따라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적응을 돕는 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

2세아는 개별적으로  다양한 방식의 적응과정을 거치므로, 교사는 또래, 놀잇감에 개별적인 적응과정과 속도, 방식에 맞춰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사는 영아에게 보육실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활동과 놀잇감,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영아가 자율적으로 활동하고 적응할 수 있는 일과로 구성합니다.

- 각 영역 소개하기: 어린이집 둘러보기, 보육실 둘러보기, 영역 둘러보고 놀이하기

- 선생님 알기: "선생님 이름은 000이야.", "선생님의 얼굴에는 무엇이 있을까?"

- 또래 알기: "00아, 00반에 들어와서 반가워. 잘 지내보자."

- 신체놀이를 통한 긴장해소: "우리 같이 신나는 음악에 맞춰서 움직여볼까?"

3) 적응을 위한 환경구성

2세아는 개별적으로 다양한 적응과정을 보여주므로, 영아의 다양성을 반영한 환경구성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영아의 개인적인 공간이 마련되어 영아에게 자아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조용히 쉴 수 있는 개별적인 공간이 필요합니다.

- 조용한 활동/움직임이 활발한 활동을 위한 공간을 마련합니다.

- 먹고 씻고 잘 수 있는 일상적인 욕구를 해소하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300x250

'보육관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령별 환경구성  (0) 2021.05.22
0세아의 적응  (0) 2021.05.21
어린이집 부모면담  (0) 2021.05.19
1세아의 적응  (0) 2021.05.18
영유아의 영양관리  (0) 2021.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