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관련정보

연령별 환경구성

300x250

■ 연령별 환경구성

영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을 위해서는 각 연령별로 발달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각 연령별 보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흥미영역의 수나 제공되는 교재교구를 다르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1) 영아반(만0-1세)을 위한 환경구성

① 영아들을 위한 환경구성은 영아들이 집과 같이 따뜻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신체적으로 미숙한 영아가 자유롭게 움직이며 탐색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② 영아들을 위한 공간은 기저귀 갈이, 낮잠 자기, 식사 공간 등 일상생활영역과 신체, 언어, 탐색활동 등 놀이영역으로 위생을 고려해 서로 분리하여 배치하고 조용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③ 보육실의 시설과 설비가 영아의 신체 크기 및 발달에 적합해야 하며 영아는 감각(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통하여 탐색하므로 영아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 기저귀 갈이영역

기저귀 갈이 공간은 영아를 씻어주거나 교사가 손을 씻을 수 있는 세면대와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하며 식사하는 공간과는 떨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 가는 일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저귀 갈이 용품(기저귀, 로션, 수건, 파우더, 물휴지 등)을 비치하고 영아의 흥미를 위해 작은 인형이나 모빌 등을 설치합니다.

- 수유 및 이유영역

수유 및 이유 등의 음식을 먹는 공간은 뒷정리가 용이하도록 싱크대 가까이 배치하고 교사가 수유하기에 편한 흔들의자나 소파를 마련하고 영아의 신체 크기에 맞는 낮은 식탁이나 의자를 준비합니다.

- 낮잠 및 휴식영역

낮잠 및 휴식영역은 영아들이 편안하게 낮잠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놀이 공간과 분리하여 소음이 나지 않는 곳이여야 합니다. 휴식영역은 영아들이 혼자 쉬거나 놀 수 있는 장소로 조용히 안정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쇼파나 쿠션 등을 준비해주고 자연채광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하면서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빛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아가 편안하게 누워서 볼 수 있는 모빌이나 발로 차고 손으로 잡아당길 수 있는 놀잇감을 설치하여 줍니다.

- 신체영역

 영아기는 신체 및 운동 기술 능력이 급속히 발달되는 시기이므로 대근육 발달을 위해 넓고 안전한 공간을 충분히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영아가 넘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바닥에는 충격을 흡수하는 카펫이나 매트리스를 깔아줍니다. 보행기, 밀고 다니는 장난감 등 대근육 활동을 위한 다양한 놀잇감을 준비합니다.

 

2) 영아반(만2세)을 위한 환경구성

① 영아들을 위한 공간은 기저귀 갈이, 낮잠 자기, 식사하기, 휴식공간과 대/소근육 활동, 창의적 활동 및 사회성 발달의 기회가 제공되도록 신체, 언어, 탐색, 음률, 미술, 역할 및 쌓기 놀이 등의 흥미영역으로 구성됩니다.

② 활동 공간은 각 흥미영역의 사이에 옮겨 다니는 통로를 고려하여 영역을 구분하고, 영아와 교사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접촉하고 움직이면서 탐색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자극적인 환경이 되도록 합니다. 보육실에서 통로나 외부를 볼 수 있도록 영아 눈높이에 창문을 설치해 줍니다.

③ 대소변 가리기를 지도할 수 있도록 이동식 변기를 준비하고 실수하는 경우 몸을 씻을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합니다. 화장실은 활동실과 접해 있어 쉽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하고 유아의 개별 공간 확보와 성인의 감독이 가능하도록 대변기 사이에 낮은 칸막이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 신체영역

신체 및 운동기술의 발달을 위해 걷기, 달리기, 오르기 등을 할 수 있는 대근육 활동 공간을 마련하고 오를 수 있는 층계를 구성하거나, 끌차나 유모차 등 이동하면서 끌고 다닐 수 있는 것으로 영유아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색채가 풍부한 놀잇감을 제공해 줍니다.

- 언어영역

언어영역은 밝고 조용한 곳에 구성하며 소파나 카펫, 부드러운 쿠션 등으로 편안하고 안락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림이 많고 글자가 적은 책, 손인형, 막대인형, 녹음기, 테이프 등과 쓰기활동을 위한 색연필과 종이 등을 비치합니다.

- 탐색영역

탐색영역에는 영아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분류하고 모을 수 있는 퍼즐, 모양 찾기, 색깔 맞추기 등의 놀잇감을 제공해 줍니다. 놀잇감은 종류별로 사진이나 이름을 적어 영아 스스로 바구니 등에 담아 정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호기심이 많은 영아들이 주변의 물체를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환경과 동식물을 기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줍니다.

- 음률영역

음률영역은 영아가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고 움직이면서 표현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여 구성해야 합니다. 다양한 악기와 소리를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리듬악기, 타악기, 리본막대 등을 준비하고 다양한 소리가 녹음된 테이프와 녹음기 등을 비치합니다.

- 미술영역

미술영역은 물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싱크대 주변에 구성하고 책상에는 쉽게 닦을 수 있도록 비닐 등을 깔아줍니다. 영아들이 자유롭게 탐색하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술재료들을 준비해 주도록 하며, 옷이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앞치마나 작업복을 준비해 주고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 역할영역

역할영역에는 영아들이 어린이집이나 가정에서 경험해 본 활동을 해보거나 상상놀이를 할 수 있도록 식탁, 부엌 기구, 음식모형 및 인형 등 다양한 소품들을 준비해주고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줍니다.

- 쌓기영역

쌓기영역에는 소음방지를 위해 카펫을 깔아주고 블록은 영아들의 손에 잘 잡힐 수 있는 크기의 것으로 우레탄 블록이나 종이 블록이 좋으며 사람, 동물, 자동차 등의 소품을 함께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유아반(만3세-만5세)을 위한 환경구성

① 흥미영역은 언어, 수/과학, 음률, 미술, 역할, 쌓기영역으로 구성하며, 활동 영역은 각 영역별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통로를 고려하여 융통성이 있으면서도 영역 간 독립성이 부여될 수 있는 느낌을 주도록 합니다.

② 흥미영역에서는 책을 읽거나 놀이 활동을 할 때에 불편함이 생기지 않도록 적절한 밝기를 유지합니다.

③ 환기를 위하여 교실 크기에 비례하여 창문을 설치하고 창문 가까이에 교구장이나 식물재배영역을 마련합니다.

④ 바닥재는 탄력성이 있고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로 안전하고 청소하기 쉬우며, 출입문은 문턱이 없고 유아가 혼자 열고 닫을 수 있도록 가벼워야 합니다.

⑤ 벽에는 유아의 작품을 게시하거나 생활주제와 관련된 교육자료를 게시할 수 있도록 하며, 게시판은 유아의 키높이에 맞추어 유아가 전시물을 볼 수 있고 자신이 만든 것을 게시하기 쉽도록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거나 복잡한 전시는 안정감 있고 편안한 분위기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벽면구성을 지나치게 복잡하게 하기 말고 적절한 빈 공간이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⑥ 활동 내용에 따라 흥미영역별로 여러 가지 교구 및 비품이 제공되어야 하며 유아 스스로 교구나 학습자료를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선반이나 교구장을 적절히 배열하고 다양성과 융통성을 위해 이동식 가구를 사용합니다.

⑦ 놀잇감은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여 놀 수 있도록 개방된 낮은 선반 위에 비치하며, 교구장에는 유아가 스스로 정리 정돈 할 수 있도록 교구의 사진이나 그림으로 표시해 줍니다.

- 언어영역

언어영역은 유아들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활동을 집중하여 할 수 있도록 햇빛이 잘 들고 소음이 적은 조용한 곳에서 구성합니다. 바닥에는 카펫을 깔고 낮은 책상과 쿠션 등을 준비해주며 책꽂이나 낮은 칸막이로 공간을 분리하여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언어영역에는 다양한 동화와 그림책, 녹음자료, 필기도구 등을 비치합니다.

- 수/과학영역

유아들이 다양한 자연물이나 물체를 실험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조용한 곳에 구성합니다. 일대일 대응, 분류, 서열, 비교, 측정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슬, 숫자판, 수 막대, 패턴 카드 등의 자료와 평형 저울, 온도계 등 다양한 측정도구를 비치합니다. 곤충 표본이나 과학도서 등을 제시하고 유아들이 산책 등을 통해 수집해온 자연물 등을 전시할 공간을 마련합니다.

- 음률영역

유아가 음악을 감상하거나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를 부르면서 음악 및 동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여 구성하고 안전과 소음을 고려하여 바닥에 매트를 깔아줍니다. 벽면에는 전신거울 등을 설치하여 신체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타악기, 리듬악기, 건반악기, 국악기 등과 녹음기, 음악 테이프, 리본 막대, 스카프 등을 비치합니다.

- 미술영역

물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싱크대 옆에 위치하도록 하고 음률영역 등 동적인 영역과 분리하여 조용한 곳에 구성합니다. 조형활동을 할 수 있는 작업대나 이젤 등을 마련하고 책상용 비닐을 준비하여 깨끗하게 닦을 수 있도록 합니다. 물감, 크레파스, 점토 및 다양한 종류의 종이나 폐품 등을 제공해 줍니다.

- 역할영역

유아들이 다양한 역할놀이와 협동놀이 등 움직임이 많고 활동적인 놀이를 하므로 동적인 영역에 배치하여 구성합니다. 역할놀이와 쌓기놀이는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놀이의 활성화를 위하여 쌓기 영역과 인접하여 배치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유아의 상상력, 사회성, 문제해결력, 언어기술 및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소꿉놀이, 병원놀이, 가게놀이 등 다양한 역할놀이 소품들을 비치합니다.

- 쌓기영역

영유아들이 다양한 블록을 가지고 활동적으로 놀이하는 공간이므로 사람들의 통행이 많지 않은 곳에 유아 수에 따라 편안하게 놀이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여 구성합니다. 동적이고 시끄러운 영역이므로 바닥에는 매트를 깔아 소음을 방지하고 다른 영역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교구장 등으로 구분해 주어야 합니다. 놀이의 다양성과 활성화를 위하여 역할놀이 영역과 인접하여 배치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쌓기 영역에는 유니트블록, 종이블록, 우레탄블록 등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블록과 사람, 동물, 자동차 등의 다양한 소품을 제공해 줍니다.

출처) 어린이집 운영관리(2013)

300x250

'보육관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의 비품 및 교재교구관리  (0) 2021.05.24
어린이집 실외환경 구성  (0) 2021.05.23
0세아의 적응  (0) 2021.05.21
2세아의 적응  (0) 2021.05.20
어린이집 부모면담  (0) 2021.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