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관련정보

어린이집 실외환경 구성

300x250

실외공간은 실내에서 할 수 없는 신체 움직임이 큰 활동이나 자연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실외 놀이터, 운동장, 동물 사육장, 식물재배지 등 원사를 제외한 대지 부분을 말합니다.

 

1) 실외공간의 중요성

영유아들에게는 신체를 움직이고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보육실 및 실내 유희실 등 실내에서도 신체를 움직이는 대근육 활동이 제공되기는 하지만 좀 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개방된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공간은 영유아들이 신선한 공기와 햇빛을 즐기면서 넓고 개방된 공간에서 마음껏 움직일 수 있고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해볼 수 있는 장소로서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외놀이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유아들은 실외에 설치된 설비와 구조물 등에서 달리기, 오르기, 공 던지기 등과 같은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능력에 도전하면서 대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2) 실외공간의 다양한 시설과 자연물을 활용하여 실내에서 할 수 없었던 좀 더 확장된 놀이를 경험하게 됩니다. 대소집단으로 모여 소꿉놀이, 극놀이, 이야기 나누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개방된 실외공간에서 해, 구름, 바람 등 자연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으며 동물 사육장이나 식물재배지 등에서는 동식물을 키우며 생명체를 돌보고 책임지는 태도를 갖게 합니다. 주변에 있는 다양한 꽃과 나무, 곤충 등을 관찰하면서 자연을 직접 경험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정서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4) 물놀이와 모래놀이를 하며 다양하고 풍부한 감각 경험을 할 수 있고 구성 놀이, 목공 등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탐색하고 도전해 보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실외공간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중요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실외공간의 구성

실외놀이를 위한 공간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느냐에 따라 영유아의 놀이 활동 및 발달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영유아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실외놀이 공간을 영유아들이 즐겁게 탐색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적절하고 안전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실외놀이 공간의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외활동을 위한 공간은 햇빛이 잘 들 수 있도록 가능하면 건물의 남쪽에 위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영아와 유아를 위한 공간을 분리하는 것이 좋으며 실내 시설과 거리가 가깝고 연결되어 영유아들이 쉽게 나가고 들어올 수 있어야 합니다.

(2) 영유아들이 안전하고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실외놀이 공간 면적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어린이집의 실외공간 기준 면적은 영유아 1인당 2.5㎡ 이상이며 모래밭 및 놀이시설 3종 이상을 설치해야 합니다.

(3) 실외공간도 실내공간과 같이 활동의 성격에 따라 흥미영역으로 구성해 주어야 합니다.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에 따라 흥미영역을 구성하며 실외공간 중 1/3은 조용한 활동 공간으로 활용하고 나머지는 2/3는 활동적인 놀이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실외공간에서 활동을 통해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학습경험이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놀이활동을 제공해야 합니다. 대근육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신체활동 및 물/모래놀이, 목공놀이, 동식물 기르기 영역과 조용하게 쉬면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책을 읽을 수 있는 휴식영역 등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정적 활동 영역과 동적 활동 영역은 거리를 두고 배치하여 활동이 방해되지 않도록 합니다.

(5) 영유아들이 함께 놀이할 때 부딪치거나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놀이시설 사이에 적절한 공간을 확보해 주고 놀이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6) 실외공간의 구성 및 설비는 영유아의 정서적 안정감을 위해 편안한 자연색을 사용하며 영유아의 안전한 활동을 위해 교사가 항상 관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7) 영유아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창의적인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나무, 꽃, 작은 언덕, 연못 등을 혼합하여 구성하며, 햇빛이 드는 곳과 그늘이 지는 곳, 바람이 잘 통하는 곳과 바람을 막아주는 곳, 습한 곳과 건조한 곳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합니다.

(8) 햇빛, 바람, 눈, 비 및 소음 등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오두막이나 지붕이 있는 장소 등을 마련하고, 화장실과 세면대를 실외에 설치하여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9) 영아와 유아의 놀이공간을 분리하고 영아를 위한 공간은 영아의 신체 크기와 발달단계에 따라 제공해야 합니다. 기어다니는 영아, 걸음마기 영아를 위해 기어 다닐 수 있는 부드러운 바닥, 낮은 그네 등 별도의 설비를 하여야 합니다.

(10) 영유아들을 위한 놀이공간은 안전이 가장 큰 고려 사항이지만 실외놀이 공간은 영유아들이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도록 모험과 도전을 경험하고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11) 영유아의 안전은 놀이에 영향을 미치므로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적절한 높이의 울타리를 설치하고 날카로운 돌, 유리 등 위험 요소를 제거하여야 하며 놀이시설 주변은 모래나 쿠션이 있는 재질로 설치하고 적절한 배수로를 확보해야 합니다.

(12) 놀이의 다양성을 위해 자전거길이나 통로를 위한 딱딱한 지면과 꽃이나 나무, 채소 등을 심을 수 있는 흙바닥, 모래밭, 잔디, 보도블록 등 다양한 재질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어린이집 운영관리(2013)

300x250

'보육관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인간관계  (0) 2021.05.25
어린이집의 비품 및 교재교구관리  (0) 2021.05.24
연령별 환경구성  (0) 2021.05.22
0세아의 적응  (0) 2021.05.21
2세아의 적응  (0) 2021.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