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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관련정보

어린이집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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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관계는 넓은 개념이라 강조하는 입장과 영역 및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의미의 인간관계는 대부분의 사회 현상에서 볼 수 있는 인간 간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즉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 부모-자녀간, 노사간, 동료간의 심리 관계나 언행과 태도를 의미하는 대인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대부분의 인간 상호작용은 조직 속에서 이루어지며 일정한 구조 속에서 함께 일함으로써 형성됩니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의 상호작용 관계는 공식 조직과 자연발생적인 비공식 조직 구조의 분석에서 있는 그대로의 사실로서의 인간관계를 의미합니다.

 보육 대상 연령이 어릴수록 가정과 어린이집과의 연계에 따른 교육 효과의 영향은 커집니다. 어린이집과 교사, 그리고 부모가 어느 정도 권리와 의무를 갖고 상호 교류해야 하는가의 문제는 어린이집에서 부모와 교육자 간의 관계를 통해 나타납니다. 어린이집에서 교사 개개인의 자율성과 자주성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그와 연관된 인간관계 또한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어린이집 내에서 인간관계는 보육교직원 서로가 보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협동적으로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도록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욕구를 만족시키면서 협력해나가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어린이집의 인간관계를 동료고사 간의 인간관계, 교사와 원장과의 인간관계, 교사와 학부모와의 인간관계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동료교사 간의 인간관계

 운영자인 원장과 교사와의 인간관계가 수직적인 관계라면 교사 상호간의 인간관계는 수평적, 횡적 인간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교사들 간의 관계는 형식적 조직에서 뿐만 아니라 비공식적 조직 또는 소집단을 둘러싸고도 인간관계가 형성됩니다. 동료교사와의 인간관계는 동료들로부터 격려와 지지를 받는다고 지각하는 정도이며, 교사들의 교육적 공유를 포함하며, 상호존중에 기초하여 신뢰관계를 형성해 온 정도를 의미합니다. 교사들 간에 서로 지지하고 격려하는 관계 형성은 직무만족의 주요 요인이 됩니다. 교사들 간의 인간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요인으로는 첫째, 지연이나 학연, 혈연 등에 얽매이지 않는 것, 둘째,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의 기회를 마련하여 자주 의견교환을 하는 것, 셋째, 기관의 어려운 일을 솔선하여 처리하는 것 등의 세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반면 교사들 간의 인간관계 저해요인으로는 첫째, 책임 회피와 책임, 전가, 둘째, 협동심과 봉사심 부족, 셋째, 업무처리 미숙과 의타적인 성격 등으로 나타났다. 동료교사 간의 인간관계를 기본으로 집단의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첫째, 전문적인 윤리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교사는 개인적인 생각만이 아니라 전문적인 윤리 기준에 근거를 두고 동료와의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둘째, 파벌을 조성하여서는 안됩니다. 서로 겨루는 작은 집단들로 나누어진 교직원 사회는 헐뜯기, 경쟁하기, 승부의식 등으로 긴장과 좌절, 불만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셋째, 다른 사람의 권한을 간섭해서는 안됩니다. 다른 학급의 교사와 영유아들 간의 관계에 간섭하면 민감한 교사의 경우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넷째, 비판하지 않아야 합니다. 동료교사를 공공연하게 비판하는 것은 비윤리적입니다. 새 학기가 되어 자기가 맡은 영유아들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그 전년도 담임교사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이 되므로 삼가야 합니다. 다섯째, 상호 존경하는 관계가 되어야 합니다. 교사와 교사는 서로 돕고 서로의 장점을 인정하며 동료의 성공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유능한 동료와 일하는 것에 만족을 느끼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계속 노력하는 관계가 중요합니다.

 

2) 교사와 원장과의 인간관계

 어린이집의 공식적, 수직적 인간관계는 원장-원감-주임교사-평교사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교사와 원장과의 인간관계란 원장의 능력에 대한 교사들의 일반적 평가와 교사들의 역할수행에 대한 원장의 평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어린이집 경영의 효율성을 가져오기 위한 원장의 중요성, 즉 교사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원장의 능력과 역할은 중요한데, 원장에 대한 만족도 면에서 원만하지 못한 교사는 어린이집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원장의 심리적 지지는 교사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교수전략의 다양성, 자신의 직업이 가치가 있다는 명확한 인식 등을 갖게 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장은 교사들을 인격적으로 대하고, 그들의 사기를 불러일으켜야 하며, 공과 사를 엄격히 구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사적인 충성을 기대하지 말아야 하며 교사들을 공평하게 대해야 합니다. 한편 교사는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해서 자기의 임무를 충실히 완수하고 어린이집 조직의 교육적, 경영적 혁신을 위해 적극적으로 건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장과 원감에게는 조직이 책임자에 대한 예우와 인격적 존경심을 가지고 대해야 할 것입니다.

 

3) 교사와 학부모와의 인간관계

 교사-학부모의 인간관계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닙니다. 첫째, 대부분 자신들의 의지와는 관계없고 선택의 여지가 없는 운명적인 만남이라는 점입니다. 즉, 어린이집에 자녀를 입학시킬 때 학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담당할 교사를 선택할 수 없으며, 교사 또한 특정 영유아를 자신의 담당 학생으로 선택할 수 없이 때문에 교사와 학부모는 원아 선발 및 배정 규정이나 교원 인사규정에 따라 우연히 맺어지는 결합이라는 특성을 갖습니다. 둘째, 서로 간의 적극적인 주도로 이루어지는 직접적 만남이 아니라 영유아를 매개로 하여 맺어지는 간접적인 관계라는 점입니다. 부모교육, 상담, 참여수업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학부모는 영유아를 통해 기관의 하루일과나 교사의 역할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사들도 영유아를 통하여 영유아의 가정과 그 부모에 대한 정보를 얻기 때문입니다. 셋째, 전면적인 접촉을 하는 인간 관계까 아닌 영유아의 교육과 관련하여서만 접촉이 이루어지는 부분적인 관계라는 점입니다. 이는 교사와 학부모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궁극적 목적이 영유아의 교육 및 발달이기 때문에 인간관계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넷째, 해당 영유아가 교사에게서 지도를 받는 기간만 지속되는 일시적인 관계로서 비영구적이라는 특성을 갖습니다. 특별히 친분관계가 있는 예를 제외하고는 학부모와 교사 대부분이 영유아가 그 기관을 다니지 않게 되면 관계는 끝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상당수의 학부모들과 교사 간에는 적당주의적 관계의 특성이 존재합니다. 다섯째, 이중성을 지닙니다. 즉, 합법적이고 공식적인 만남을 가질 수 있는 당당한 관계이면서, 기관의 교육공간을 이탈해서 나 교육시간 이외의 사적인 만남은 자제해야 하는 특성을 지닙니다. 학부모는 교사에게 미숙한 자녀를 맡긴다는 생각이 앞서 당당한 태도를 갖기 어려워 가급적 교사와의 접촉을 피하고 모든 사항을 교사가 알아서 해주기를 바라기도 하고, 교사는 불필요한 접촉이 가져오는 부정적인 결과를 우려하여 학부모를 만나는 것을 꺼리기도 합니다. 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기여해야 하는 목적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서로 존중하고 정중하게 대하는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여 교육에 임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일이 요구됩니다. 학부모와의 인간관계에서 교사가 유념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사는 영유아의 가정과 긴밀한 연락을 유지해야 합니다. 둘째, 교사는 학부모의 의견을 가급적 충분히 반영하여 영유아를 지도해야 합니다. 셋째, 부모는 가정에서의 자녀의 생활 모습과 특이사항을 교사에게 알리고, 교사에게 부모의 의견을 수시로 제시해야 합니다. 넷째, 교사는 평가 결과를 그때그때 마다 가정에 통보하여 영유아의 성장, 발달과 진로에 대해 부모와 협의하고 협조를 받아야 합니다.

출처) 어린이집 운영관리(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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