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관련정보

영아 이유식

300x250

1. 이유식의 기능

1) 이유식이란?

이유기의 영아에게 먹이는 젖 이외의 음식을 이유식이라 합니다. 영아기 초기에는 모유나 분유만으로 필요한 영양을 얻을 수 있으나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모유나 분유만으로는 충분한 영양공급이 어려워집니다. 이때쯤이면 연하고 소화가 잘 되는 반 고형 상태의 음식을 주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고, 고형식에 익숙해지도록 훈련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 주어지는 음식을 말합니다. 이유기는 두뇌 및 신체 발달이 활발한 시기이므로 특히 질 좋은 단백질 공급이 중요한데, 달걀, 흰 살 생선, 두부, 간, 치즈 등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비롯하여 곡류 및 콩류, 채소, 과일 등을 월령에 따라 골고루 섭취되도록 이유식을 준비합니다. 

2) 이유식의 기능

① 영양적 기능

생후 6개월이 지나게 되면, 모유나 우유만으로는 빠른 신체 성장을 하는 영아에게 필요한 단백질, 무기질 및 비타민 등 영양을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이유식은 에너지(열량) 제공 및 신체 발달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게 됩니다.

② 식습관 훈련 기능

- 식사의 규칙성 습득: 이유식을 일정한 시간에 줌으로써 아기에게 신체적 리듬을 만들어주고 양육자도 아기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저작 능력 배양: 부드러운 음식에서 점차 음식의 경도를 높여 아이의 씹는 능력을 배양시켜 아기의 섭식 능력을 키워줍니다. 아기의 섭식 능력이 증가하지 않으면 일반식으로 발전하는데 어려움이 많게 됩니다. 

- 맛의 다양성 경험: 다양하고 새로운 여러 가지 맛과 질감의 경험을 주어 아기로 하여금 그 식품과 음식의 맛에 익숙해지게 함으로써 다양한 기호를 형성하게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편식의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유기에 다양한 식품을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도구사용 연습: 도구사용도 연습과 훈련이 필요한데, 이유식은 수저, 포크 등의 도구를 사용하는 훈련의 기능도 하게 됩니다.

2. 이유식과 관련한 기본사항

1) 시작 시기

이유식 식품의 공급 시기는 아기의 신체적 발달을 고려하고 질병과 사고 예방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이유식이 필요한 일반적 시기는 약 6~24개월이며, 만 4개월 이전에는 이유식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만 4~6개월은 아기의 성장 발달정도나 영양 상태에 따라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으며, 이유식 준비기간이 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이유식은 6개월 무렵에 시작합니다. 알레르기 발생의 위험이 있거나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아기들도 일반 아기들과 이유식 시기는 같습니다. 처음 이유식을 줄 때는 영양섭취보다는 새로운 음식에 익숙해지도록 한다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규칙적으로 시간을 정해서 주고, 젖을 주기 전 공복 상태에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소화 기능이 비교적 활발한 오전 10시경에 주기 시작하여 이어 오후 2시, 오후 6시 순으로 줍니다. 수유에서 이유식으로 옮겨갈 때 젖떼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젖떼기는 컵이나 숟가락을 사용하여 음식을 먹기 위해서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중요한 과업입니다. 그러나 젖을 떼면서 그동안 느꼈던 빠는 즐거움과 만족감을 포기해야 하므로 아기는 심리적인 좌절을 겪게 되므로 심리적 안정에 신경을 쓰면서 젖떼기를 시키니다. 젖을 떼는 정확한 방법과 시기는 아기마다 개인차가 있습니다. 숟가락으로 먹기, 손으로 젖병을 쥐기, 혼자서 손가락이나 숟가락 사용하기, 씹는 음식 먹기, 수유하는 동안 덜 안겨 있으려 하기 등이 젖떼기 위한 행동입니다. 대체로 영아기 말에 젖떼기와 관련된 행동이 나타납니다. 젖떼기는 서서히 이루어져야 하므로, 컵이나 숟가락을 사용하는 빈도를 늘리면서 점차 수유 횟수를 줄여갑니다. 즉, 아기가 빨기에서 씹기로 음식 섭취 형태가 변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잘 때는 우유병을 빨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이는 수면 문제를 유발하고, 치아손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유나 인공 유를 계속 수유하고 고형식을 너무 늦게 시작하면 철 결핍성 빈혈 등 영양적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이유 음식

- 주식: 이유식도 쌀이 가장 주된 주식이 됩니다. 4~5개월에는 미음, 6~8개월에는 퓨레 농도의 묽은 죽, 8~9개월에는 된죽, 10~11개월에는 진밥, 12개월 이후에는 일반 밥으로 진행됩니다.

- 영아에게 주지 않아야 하는 음식: 콩류 중 특히 땅콩, 덩어리로 된 땅콩버터, 통 포도(포도 씨 제거), 씨가 있거나 껍질이 두꺼운 과일, 작은 생야채 조각, 벌꿀

300x250

'보육관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제보육사업 안내  (0) 2021.06.07
아동 성폭력 예방교육  (0) 2021.06.04
어린이집 인간관계  (0) 2021.05.25
어린이집의 비품 및 교재교구관리  (0) 2021.05.24
어린이집 실외환경 구성  (0) 2021.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