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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관련정보

어린이집의 비품 및 교재교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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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품 및 교재교구의 개념

어린이집의 보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 및 영유아들의 어린이집 생활을 도와주고 교사들이 효율적으로 교수-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비품 및 교재교구들이 필요합니다. 또한 영유아는 구체적인 사물을 스스로 보고, 만지고, 느끼며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므로 영유아의 흥미나 연령, 발달 수준에 적합한 활동자료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충분하게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비품은 교수-학습활동에 도움을 주는 보조적인 것들로 어린이집 생활의 편의를 위해 사용되는 비품을 구체적으로 분류해 보면 보육교직원들에게 업무상 필요한 비품인 사무용품, 영유아의 급간식 준비를 위한 주방용품, 영유아들의 학습을 위한 시청각 자료, 영유아의 생활에 도움을 주는 영유아용 비품 및 청소기, 세탁기, 에어컨 등 전자제품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교재와 교구는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교재는 인쇄물, 사진, 그림, 영상물, 녹음자료 등과 같이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학습활동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자료이고 교구는 빔프로젝터, TV, 비디오, 게시판, 인형극 틀 등 교재의 학습내용을 학습활동과 효율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비품 및 교재교구의 선정 기준

어린이집에서 구비하고 있는 비품 및 교재 교구는 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며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비품 및 교재 교구는 교수-학습활동에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품 및 교재 교구는 사용하는 사람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기능적인 면과 교육적인 면에서 잘 살펴보고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린이집에서 비품 및 교재 교구를 구입하거나 제작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영유아가 사용하기 용이하고 저작이 가능하도록 발달수준, 능력, 연령 등 발달의 적합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2)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이 추구하는 교육목적에 적합하며 매력적이고 심미적이어야 합니다.

(3) 영유아들에게 지적, 신체적, 사회 정서적인 측면에서 성장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4)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5) 영유아들이 가지고 놀면서 다치는 일이 없도록 위험요소를 살펴보고 법적 안전기준을 합격한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6) 오래 사용하여도 쉽게 변형되거나 고장 나지 않고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하며 가격에 비해 활용도가 높아야 합니다.

(7) 소요경비와 구입절차를 점검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구입해야 합니다.

(8) 보관 및 관리하기에 용이한지를 고려하고 제품의 사후 수리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합니다.

 

3. 비품 및 교재 교구의 종류

1) 비품의 종류

어린이집에서 갖추어야 할 비품 및 교재교구는 일반적으로 사무용품, 주방용품, 영유아의 비품, 시청각 자료 및 전자제품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사무용품

어린이집의 보육교직원들에게 업무상 필요한 비품과 학부모들을 위한 비품으로 교직원의 업무용 책상과 의자, 회의용 탁자 및 의자, 전화기, 팩스, 컴퓨터, 프린터, 스캐너, 복사기, 코팅기, 학부모를 위한 탁자 및 의자, 휴식공간을 위한 소파 등과 서류, 비품, 교재교구 ,약품 및 개인물품 등을 정리할 수 있는 서류정리장, 교재교구 정리장, 도서 정리장, 시청각 자료 정리장, 악기 정리장, 약품정리장, 개인물품 정리장 등이 있습니다.

(2) 주방용품

영유아의 간식과 점심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비품으로 싱크대, 냉장고, 온장고, 정수기,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식기 소독기, 식기 세척기, 밥솥, 국솥, 찬장, 식판 및 식기류, 기타 조리도구 등이 있습니다.

(3) 영유아의 비품

영유아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비품으로는 책상, 의자, 기저귀 갈이대, 이동식 변기, 유모차, 보행기, 언전거울, 책꽂이, 모형 싱크대, 화장대, 시계, 카세트, 카펫, 이젤, 소파, 침대, 신장계, 체중계, 좌변기, 칫솔 소독기, 신발장, 영유아용 침대, 이불장, 교구정리장, 개인 사물함 등이 있습니다. 책상과 교구장은 연령별 특성에 따라 0~1세는 책상 높이 25cm~28cm, 교구장 높이는 50cm, 만2세는 책상 높이 약 28cm, 교구장 높이 50~60cm, 만 3~5세는 책상 42~54cm, 교구장 60~75cm인 것으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4) 시청각 자료

영유아들의 흥미있는 학습을 위하여 활용하고 영유아들의 활동 모습을 촬영할 수 있는 시청각 비품으로는 프로젝터와 필름 스트립, 스크린, TV, 비디오, 카세트녹음기, 사진기, 비디오 테이프, 교육용 컴퓨터, 피아노, 캠코더, 실물화상기, 방송시설 등이 있습니다.

(5) 기타 전자제품

전자제품 중 사무용품 및 주방용품 외에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 데 활용하거나 세탁이나 청소를 위한 전자제품으로 청소기, 세탁기, 선풍기, 에어컨, 온풍기 등이 있습니다.

 

4. 비품 및 교재교구의 관리

교사와 영유아들이 비품 및 교재교구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비품과 활동자료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구의 현황을 파악하여 목록을 작성하고 보육주제나 계절, 영유아의 연령이나 흥미를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관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품 및 교재교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품과 교재교구의 배치 시에는 사고율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교재교구는 흥미영역별로 구분하여 배치하고 교구와 자료의 무게 및 형태, 크기 및 활용방법 등을 고려하여 배치합니다.

(2) 영유아들에게 비품이나 교구의 관리법을 지도해야 합니다.

비품이나 교구를 사용하고 정돈하는 것을 정해진 하루 일과활동으로 설정하여 지도하고 모든 물건은 제 위치가 있음을 인식시켜 정리하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3) 비품이나 교구를 충분히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4) 비품과 교재교구는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것은 활동영역과 가까운 곳에 보관하고 파손의 우려가 있어 특별한 보관이 필요한 것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둡니다.

(5) 비품 및 교재 교구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목록을 작성하여 체계적인 자료 정리를 합니다.

(6) 정기적으로 창고나 자료실을 정리하여 비품이나 교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비품이나 교구를 정기적으로 청결하게 하고 도색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출처) 어린이집 운영관리(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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